대학원

교육과정

석사과정

2261001 석사학위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4학점

2261022 청년심리연구 (Adolescent Psychology)
3학점 청년기의 인지, 인성, 사회성 발달의 특수성과 심리적 적응에 대한 문제들을 다룬다.

2261023 학교교육과정평가론 (Theories of School Curriculum Evaluation)
3학점 각급학교 교육과정의 연관성을 포함하여 교육과정 평가영역의 그 특성, 교육과정 평가에 있어서 패러다임의 문제, 프로그램 평가의 특성과 그 방법,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구성에 대해 다룬다.

2261044 고급인지발달론 (Advanced Theories of Cognitive Development)
3학점 성장과 더불어 일어나는 인지기능 양식의 변화에 관한 보편적 단계가 발견된다고 주장하는 전통적인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에 입각한 인지발달론을 검토하고, 인지발달에 있어서의 사회문화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입각한 인지발달이론을 개관한다. 또한 정보처리이론에 기반을 둔 신 Piaget 이론(Neo-Piagetian theory)도 함께 탐색한다.

석/박사과정

2262001 가족치료이론 (Theories of Family Therapy)
3학점 가족치료모델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며 가족간의 여러 문제를 역동적인 맥락에서 살펴본다.

2262003 개인차연구 세미나 (Seminar in Individual Difference)
3학점 학습과정에서 주요 관심사인 개인차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실제 사태에서 그 적용문제에 대해 검토한다. 개인차의 문제는 개인간의 차와 개인내의 차가 모두 포함되어 논의된다.

2262006 고급생리심리학 (Advanced Physiological Psychology)
3학점 생리심리학자들은 인간의 행동 및 정신활동을 특히 인간의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작용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원리와 방법 그리고 그 결과로 밝혀진 제반 연구결과들을 이해하고, 현실 생활에의 적용가능성을 동시에 탐색한다.

2262007 고급성격심리학 (Advanced Personality Psychology)
3학점 성격심리학의 주요이론을 전반적으로 논의하며, 특히 최근의 이론을 검토하여 새로운 이론의 정립을 시도해 본다.

2262010 고급인지심리학 (Advanced Cognitive Psychology)
3학점 이 과목은 고차원적인 사고과정을 중심으로 최근의 인지심리학 연구결과들을 개관한다. 사고이론의 발달과 연구방법론의 변천, 텍스트 이해와 기억, 개념형성과 언어, 문제해결, 추론 및 의사결정 등을 주로 다룬다. 그리고 이러한 관련 영역의 이론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사고기능 및 문제해결의 기능들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으며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실제도 같이 포함한다.

2262011 고급임상심리학 (Advanced Clinical Psychology)
3학점 임상심리학의 주요 연구문제들을 중심으로 이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들을 다룬다.

2262012 고급측정이론 (Advanced Measurement Theories)
3학점 교육심리학적 연구와 다양한 평가적 목적에 필요한 자료를 측정 및 수집하기에 필요한 논리를 이해하고 그를 적용하는 데 필요한 제반 문제를 다루어 봄으로써 보다 수준 높은 측정능력을 함양하는 데 주목적을 둔다.

2262013 고급학습부진아연구 (Advanced Studies on Students with Learning Problems)
3학점 인간학습 및 기억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이해한 후 학습부진아들에 대한 인지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동기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학습부진아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그리고 학습부진아의 학습지도 과정에 관련되는 변인들의 성격과 기능을 이해한 다음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최근의 이론에 근거하여 탐색한다.

2262014 고급학습심리학 (Advanced Learning Theory)
3학점 학습의 주요 과정인 조건형성, 이에 관련된 학습현상과 인지과정으로서의 기억에 관한 주요 이론과 실험 결과 및 연구 기법들을 다룬다. 인간의 학습과정, 전이, 기억 등에 관한 이론을 탐색케 함으로써 학습현장에서의 효율적 학습을 위한 기초를 확립한다.

2262022 교육프로그램평가론 (Program Evaluation)
3학점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평가적 접근 논리를 이해하고 평가를 통한 교육프로그램의 목적 달성도 증대와 그 질 관리 능력 함양에 초점을 둔다.

2262025 부모자녀관계론 (Theories of Parent-child Relationship)
3학점 부모자녀의 여러 가지 문제를 검토하여 보며, 특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적 방안을 탐색한다.

2262026 상담의 문제와 윤리 (Ethical Issues in Counseling Psychology)
3학점 상담자와 상담장면을 중심으로 일어날 수 있는 법적 또는 윤리적인 문제를 다룬다.

2262031 심리진단 (Psychological Diagnosis)
3학점 면담, 심리검사, 행동관찰을 통하여 얻은 다양한 자료들을 종합하여 심리적 부적응을 진단하고 기술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2262036 정신병리학 (Psycho Pathology)
3학점 개인의 정신질환과 일탈행동 등의 정신병리 현상들을 개인, 가족 사회수준과 연결시켜 규명하려는 최근 연구들을 다룬다.

2262040 태도 및 가치관평가 (Evaluation of Attitude & Value System)
3학점 태도 및 가치관 등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를 위한 이론 및 평가의 유형을 개관하고, 평가도구의 제작, 실시 및 결과의 해석과 활용의 방법을 탐구한다.

2262049 중다변인분석법 (Multivariate Analysis Method)
3학점 연구목적이 적절한 통계적 설계 논리를 바탕으로 중다변인을 중심으로 한 고급 추리 통계적 방법을 이해하고 그 적용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2262061 심리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3학점 임상현장에서 사용하는 주요 심리평가 기법과 각종 심리검사의 구성이론과 실제, 채점 및 해석방법을 포괄적으로 깊이 있게 연구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2262068 고급교육심리학 (Advanced Educational Psychology)
3학점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을 심리학적 이론에 관련지어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심리학적 이론의 기초 지식들을 습득하게 하며, 학습자와 교육자,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갖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교육현장에서 야기되는 전반적인 문제들을 심리학적 접근으로 접근해 가는 방법을 모색한다.

2262069 고급발달심리학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3학점 인간의 다양한 행동 및 정신과정이 ‘어떻게 또 무엇을’ 통해 발달해 가는지를 다룬다. 여기서 ‘어떻게’는 발달의 내용측면을 다룰 것이며, ‘무엇을 통해’는 그러한 변화의 조건, 원인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것을 최근의 발달심리학 분야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2262071 지역사회심리학 (Community Psychology)
3학점 지역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와 개인의 정신건강문제 등을 다루며, 특히 예방중심의 지역정신 건강체계를 다룬다.

2262072 인지치료 (Cognitive Psychology)
3학점 인지치료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익히고 여러 가지 치료기법을 실습과 토의를 통해 연구한다. 이를 통해 심리치료사례에 적용하여 인지치료를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2262073 고급심리통계 (Advanced Psychological Statistics)
3학점 연구 목적 달성에 적절한 자료(정보)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통계적 방법논리의 선정 논리의 이해와 그 적용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2262074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학점 학위 논문 작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방법 논리를 다루며 다양한 접근 논리에 입각한 연구의 설계, 자료의 수집 및 처리, 결과 보고서 작성 능력을 포함한 기본적인 연구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2262075 연구수행의 실제 (Practice in Research Methodology)
3학점 연구목적과 주제에 적합한 방법논리를 중심으로 한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개인별 연구계획서에 입각하여 연구의 계획과 수행과정을 포함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 및 처리하는 동시에 그를 바탕으로 연구논문, 특히 학위청구논문을 작성해보는 실제 경험을 강조한다.

2262077 분석심리학 (Analytical Psychology)
3학점 분석심리학의 역사적 배경과 방법론 등의 이론적 지식을 기초로 하여 인격의 구조, 역동성, 발달, 심리학적 유형, 성장과 꿈을 이해하도록 한다.

2262080 학습장애아교육론 (Theories and Practices for Teaching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3학점 학습장애의 특성 및 개념을 이해하고 진단 및 평가, 각 기초학습영역별 중재전략을 습득하여 이를 일선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262084 고급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Advanced Psychotherapy & Counseling Theories)
3학점 심리치료의 이론 및 이를 실제 장면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2262087 검사도구개발세미나 (Seminar in Instrument Development)
3학점 교육 및 심리검사 개발의 목적과 절차를 이해하고 검사도구 개발을 통하여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한다.

2262088 뇌기반 학습이론 (Brain-based Learning Theory)
3학점 학습의 메카니즘에 대한 신경과학적 이해 및 뇌의 기능과 구조에 근거한 학습의 원리를 토대로 뇌의 기능적 단위와 학습유형간의 관계모형을 이해하며, 뇌의 인지 반응적 특성에 기반한 효율적 학습방법과 전량에 관한 연구 및 이에 기초한 교수방법,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제반 이론을 탐구한다.

2262089 지능과 창의성이론 (Theories of Intelligence and Creativity)
3학점 지능 및 창의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여 학습자가 단순히 지식으로 습득하는 활동을 넘어 지식을 재구성, 문제해결 활동을 중심으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특질, 환경, 전략을 유기체의 창의적 능력 측면에서 탐구한다.

2262090 통계의 연구적 활용 (Statistical Application in Research)
3학점 기본 통계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통계방법들이 교육 및 심리 분야 연구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이해한다.

2262093 상담심리연구방법 세미나 (Seminar for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Psychology)
3학점 상담심리 분야의 논문을 설계하고 프로포잘 작성법과 예비조사법을 이해하고 연구결과를 보고하는 방법을 다룬다.

2262094 교육심리연구방법 세미나 (Seminar for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al Psychology)
3학점 교육심리 분야의 논문을 설계하고 프로포잘 작성법과 예비조사법을 이해하고 연구결과를 보고하는 방법을 다룬다.

2262095 측정•평가 연구방법 세미나 (Seminar for Research Methodology in Measurement & Evaluation)
3학점 측정평가 분야의 논문을 설계하고 프로포잘 작성법과 예비조사법을 이해하고 연구결과를 보고하는 방법을 다룬다.

2262096 고급 학습 동기이론 (Advanced Motivation Theories)
3학점 동기화는 인간의 개별적 동기와 생활조건의 일시적 상호작용, 즉 일정한 인간의 행위경향성은 동기강도, 목표나 보상의 값어치와 이에 대한 성공 확률성의 함수로 나타난다. 이러한 동기화에 대한 일반이론을 검토하고 아울러 개인의 행동 및 정신과정의 변화를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인 학습동기에 대한 최근의 인지적 이론들을 개관한다.

2262097 놀이치료 이론 및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Play Therapy)
3학점 정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아동의 성정을 도울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한 치료적 접근을 시도하는 방법이다. 즉,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놀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접근하는 방법의 이론을 탐구한다. 더불어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그 기법들을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하여 실제를 적용한다.

2262098 고급 모래놀이 치료 (Advanced Sand Play Therapy)
3학점 모래놀이치료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 청소년 성인들에게 모래놀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치료적 방법을 시도하는 접근이다. 모래놀이치료 이론과 구체적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2262099 고급 진로상담 (Advanced Career Counseling)
3학점 개인 진로 발달 및 진로 결정과 관련된 제이론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262101 투사검사 (Projective Test)
3학점 Rorschach검사를 비롯한 주요 투사법의 실시, 채점, 해석 및 임상 적용방법을 익힌다.

2262102 신경심리평가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3학점 대뇌손상에 의한 심리, 생리적 과정과 그 평가방법 및 심리재활방법을 탐색한다.

2262103 다문화 교육정책 및 심리적 이해 (Understanding Educational policy and Psychological issues of Multicultural students)
3학점 이 수업은 현제 사회와 교육환경에서 다문화 학생들이 어떤 심리적 이슈와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과 지금의 교육제도가 그런 점들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를 공부한다.

2262104 문화적 다양성과 발달 (Cultural Diversity and Development)
3학점 이 수업은 문화적 다양성이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와 실제교육과 사회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공부한다.

2262105 위계선형모형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3학점 회귀분석과 요인분석을 이해하고 구조방정식의 기본개념과 다양한 모델을 실제 연구에 적용한다.

2262106 라쉬모형의 이해 및 적용 (Theories and applications for Rasch Model)
3학점 라쉬모형의 기본적 개념과 적용방법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2262107 기준점 설정 방법 이해 (Understanding standard setting)
3학점 교육과 심리검사에서 기준점 설정의 기본개념과 기준점을 설정하는 다양한 방법을 이해한다.

2262108 구조방정식 모형 (Introduction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학점 회귀분석과 요인분석을 이해하고 구조방정식의 기본개념과 다양한 모델을 실제 연구에 적용한다.

2262109 고급교수학습이론 (Advanced Theories of Instruction and Learning)
3학점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설계능력을 함양하고 그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모형 및 이론을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2262111 임상현장실습 (Practicum in Clinical Psychology)
3학점 상담 및 임상현장에서의 실습을 지도한다.

2262112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3학점 교육심리학적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질적탐구방법 패러다임에 입각한 다양한 방법논리와 그 적용사례를 다룬다.

2262113 응용행동분석 및 단일대상연구 (Applied Behavior Analysis & Single Subject Research)
3학점 특수아동 상담 및 교육 분야의 한 연구방법인 응용행동분석과 단일대상 연구설계법을 습득하여 연구수행을 위한 능력을 형성한다.

2262114 실험설계법 (Experimental Design)
3학점 연구 및 평가 목적에 적절한 설계 논리와 방법 논리를 이해하고 그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2262116 검사동등화 (Test Equating)
3학점 표준화검사와 심리검사에서의 동등화 개념을 이해하고 동등화 방법을 통해 서로 다른 척도 위의 검사를 공통척도에 수립하고 상호비교가능하게 한다.

2262118 집단상담 및 치료 (Group Counseling & Psychology)
3학점 집단상담과 치료에 대한 여러 이론을 고찰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기법을 익힌다.

2262120 학습문제 현장연구 (Practical Research on Learning Problems)
3학점 학습현장에서 실제로 나타나는 제반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문제를 규명하고 적합한 중재 또는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문제 제기부터 연구물 완성까지 학습현장에 실제로 기여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2262122 교육심리 현장실습 (Practicum in Educational Psychology)
3학점 학습현장에서 실제 대상을 중심으로 학습문제 진단, 평가, 중재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을 통해 학습현장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2262123 교육심리 진단 및 평가 (diagnosis and Evaluation in Educational Psychology)
3학점 학습현장에서 사용하는 주요 진단도구에 대한 지식기반과 검사수행의 실제, 결과의 해석과 활용을 실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2262124 인적자원개발 및 평가 (Human Resource Development & Evaluation)
3학점 본 교과목은 교육현장 또는 조직에서 요구되는 인적자원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지원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인적자원에 대한 평가방법을 탐색한다.

2262125 고등교육에서의 평가(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학점 고등교육현장에서 학생의 수월성과 교육의 질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평가내용 및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2262126 문항반응이론 I(Item Response Theory I)
3학점 연구 및 평가 목적에 적합한 심리측정이론을 배경으로 수집된 자료와 개발된 측정 도구의 문항별 반응을 분석하는데 활용되는 문항반응이론의 기본개념 및 모형을 이해한다.

2262127 문항반응이론 II(Item Response Theory II)
3학점 문항반응이론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심화된 모형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고 적용방법을 실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2262128 메타분석(Meta Analysis)
3학점 사회과학분야에서 사용되는 메타분석의 기본 개념, 분석방법, 결과해석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메타분석에 적합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2262129 프로그래밍 이해 및 적용 (Programing)
3학점 교육현장에 필요한 주제를 디자인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한다.

2262130 학습치료 매체 개발연구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ethods and Medium for learning Therapy)
3학점 초등학생에서 대학생들의 학업 특히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업을 위한 매체관련 기술 연구를 고찰한 후 새로운 매체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2262131 데이터 과학의 이해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3학점 데이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방법을 이해한다. 통계, 데이터분석방법, 컴퓨터 공학을 융합한 과학적 방법을 교육 분야에 적용한다.

2262132 기업상담 및 코우칭 (Counseling and Coaching in the Workplace)
3학점 기업이나 산업현장에서 실시되는 상담서비스와 코칭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과 모형에 대해 학습하고 조직과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이해한다.

2262133 데이터 과학 캡스톤 (Data Science Capstone)
3학점 교육분야에 데이터 과학이 적용될 수 있는 주제를 탐색하고 데이터 과학을 활용한 프로젝을 진행한다.

2262134 아동 및 청소년심리치료 (Psychotherapy for Adolescents and Children)
3학점 아동 및 청소년의 정신구조와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며, 심리치료의 과정 및 기법에 대하여 다룬다.

2262137 행동치료 (Behavior Modification Therapy)
3학점 학습자가 보이는 인지 및 행동의 문제를 규명하고 인간행동 수정을 위한 제반 이론을 고찰하며 기존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문제행동 수정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2262138 디지털 치료제 개발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Digital Therapeutics Development)
3학점 디지털 치료제는 소프트웨어, 모바일 앱, 웨어러블 기기와 기타 디지털 기술을 다양한 장애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치료제는 미국 식약청에서 정식의학치료제로 승인을 받는 등 기술혁명과 더불어 등장한 새로운 치료패러다임이다. 본 강의에서는 디지털 치료제 개발과 관련된 인지신경과학 이론과 정신 및 신체 장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최근 연구 및 시장동향을 고찰한다. 또한 현재 개발되어 있는 디지털 치료제들에 대한 사용분석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치료제 개발에 대한 전문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262139 빅데이터 시대의 교육모델개발(Developing Instructional Models using Big Data)
3학점 이 수업은 빅데이터, 자료과학, 기계학습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다.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육서비스 시장의 수요를 분석하고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을 적용하여 교육서비스 수요자의 필요에 부합하는 교육모델을 구축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2262140인지과학기반 인간과 기계학습(Cognitive Science based Machine Learning)
3학점 다양한 인지적 상황에서 인간과 기계의 정보처리적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인공지능, 기계학습, 딥러닝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기계학습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교육, 학습 상황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2262141 고급건강심리학 (Advanced Health Psychology)
3학점 신체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규명하고,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조건들을 연구한다. 심리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심리신체적 질병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이러한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2262142 상담사례실습 및 지도 (Counseling Practicum Supervision)
3학점 상담전문가의 감독아래 내담자를 맞이하여 상담을 실습해 봄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길러나간다.

박사과정

2263001 박사학위논문연구 (Research for Doctoral Degree)
4학점

2263004 교수이론 세미나 (Seminar in Instruction Theories)
3학점 교과교육 목적 달성에 적절한 다양한 교수이론에 관하여 심도 있게 다루고 교수활동의 질적 개선 및 효과 증대에 필요한 방법론을 광범위하게 탐색해 본다.

2263005 교육과정 및 평가개별연구 (Independent Study on Educational Evaluation)
3학점 교육과정 및 평가에 대한 이론을 교수하며 교수 활동을 통해 교육 목표의 달성도를 밝히는 과정 및 그 방법에 대한 논의와 평가에 대한 개별연구를 수행한다.

2263006 교육과정 질 관리론 (Quality Control of Curriculum)
3학점 교육과정의 이론 및 실제를 교수하며, 교육과정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효율성의 문제와 질 관리의 문제를 이론과 현장상황을 고려하며 다루게 된다.

2263007 교육과정평가 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Evaluation)
3학점 교육과정 및 교수 활동을 통해 교육 목표의 달성도를 밝히는 과정 및 그 방법에 대한 논의와 교육과정 평가의 제 이론 및 모형, 평가결과의 교육적 활용 등이 다루어진다.

2263009 교육프로그램평가실제 (Practice in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3학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증대와 질 관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필요한 평가적 접근 논리를 탐색하고 그를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평가를 설계 및 실행하는 데 중점을 둔다.

2263010 발달장애 세미나 (Seminar in Developmental Disorder)
3학점 발달장애에 관련된 최근 연구 중 특정주제를 선택하여 깊이 있는 분석과 접근을 시도한다.

2263011 부모교육프로그램 (Parental Education Program)
3학점 부모자녀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이를 실시할 수 있는 실제적인 기법을 다룬다.

2263014 상담교육프로그램 (Counselor Education Program)
3학점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이를 실시할 수 있는 실제적인 기법을 다룬다.

2263015 상담사례분석 (Analysis of Case Studies)
3학점 기존의 상담자들의 사례를 축어록 또는 비디오테이프를 통하여 분석함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2263018 심리검사세미나 (Seminar in Psychological Testing)
3학점 다양한 심리검사를 임상장면에서 사례이해, 진단 및 치료를 위해 통합적이고 심층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2263021 정보처리론 (Information Processing Theories)
3학점 인간의 사고 및 지식습득의 과정과 기제를 정보처리론적 접근법을 토대로 검토한다. 정보처리론의 성장배경과 발전, 연구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연구방법론, 정보처리모형, 지식의 표상과 조직화 및 복합적인 인지기능 등을 다룬다. 주로 다룰 영역으로는 처리단계이론, 주의이론, 감각-단기-장기기억, 정보처리와 지식의 조직화 및 주제문 이해 등이 포함된다.

2263024 학습이론 세미나 (Seminar in Learning Theories)
3학점 이 과정에서는 강화이론 등 고전적인 학습이론에서부터 현대의 학습이론에까지 다양한 이론과 현상을 비교 고찰하여 학습현장에서의 효율적 학습을 위한 기초를 확립한다.

2263026 고급심리치료 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Psychotherapy)
3학점 심리치료의 기본적인 개념을 토대로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는 심리치료의 한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실제적인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즉, 심리치료의 기본적인 기법은 물론, 한국 문화의 적용가능성 등 다양한 각도에서 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게 된다.

2263031 가족 역동과 심리치료 (Family Dynamics and Psychotherapy)
3학점 어려움을 겪는 한 개인의 문제를 가족의 기능 및 가족의 역동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가족의 기능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치료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2263032 아동 및 청소년 연구 (Study of children & adolescents)
3학점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 및 심리문제를 심화 연구한다.

2263033 고급학습장애세미나 (Advanced Seminar on Learning Disabilities)
3학점 학습장애를 중심으로 경도장애아 교육 및 상담분야의 쟁점과 최근 동향을 논의한다. 학습장애 연구의 방향 설정과 학습장애아 지도에 대한 관점을 확립하고 쟁점을 정리하며, 최근 동향을 이해한다.

2263034 정신역동치료세미나 (Seminar in Psycho-dynamic Psychotherapy)
3학점 정신역동치료 및 통찰치료를 집중적,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정신분석과 대상관계이론과의 개념적, 실제적 관계를 해명한다. 이를 통해 정신역동치료의 실제적인 치료전략 및 치료기법을 연구하고, 심리치료자로서 폭넓은 시각을 갖추고 전문성을 갖추도록 한다.

2263035 상담수퍼비전 (Supervision in Counseling)
3학점 상담수퍼비전에 대한 지금까지의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우수한 수퍼바이저를 기른다.

2263038 고급연구방법 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3학점 논문을 설계하고 프로포잘 작성법과 예비조사법을 이해하고 연구결과를 보고하는 방법을 다룬다.

2263043 고급측정이론 (Advanced Measurement Theories)
3학점 교육심리학적 연구와 다양한 평가적 목적에 필요한 자료를 측정 및 수집하기에 필요한 논리를 이해하고 그를 적용하는 데 필요한 제반 문제를 다루어 봄으로써 보다 수준 높은 측정능력을 함양하는 데 주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