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출분야
교육심리학과 졸업생들은 상담심리 및 임상심리, 전문상담교사, 중등교사, 학습치료, 청소년 상담사, 청소년 지도사, 교수학습센터, 교육기업, 교육측정 및 평가기관, 교육심리 관련 연구소, 다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인간관계가 존재하는 곳에는 어느 곳이나 반드시 교육이나 상담이 필요하고, 더구나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면서 상대적으로 인간상실과 소외현상이 심화되므로 청소년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에서 교육심리학을 전공한 전문가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 교육심리학과 졸업생들은 학교와 상담기관 및 교육 및 상담센터 이외에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개인 병원, 대학교 소속 교수학습센터, 교육혁신센터, 대학수월성센터, 장애복지기관, 교육학 및 교육심리학 관련 연구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고 있다.
- 1.전문상담교사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과정을 통해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취득 후 임용고사에 응시하여 중등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로 활동
- 2.일반교사
-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등을 복수전공하거나 교육대학원 진학하여 담당교과 전공한 후 임용고사 응시하여 교과담당교사로 활동
- 3.상담심리분야
- 상담기관 및 상담센터에서 상담심리사 또는 상담심리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아동 및 청소년 상담,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 놀이치료 등 수행
- 4.임상심리 분야
-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개인병원에서 임상심리사 또는 임상심리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심리평가, 심리진단, 심리치료 등 수행
- 5.교수학습 분야
- 대학교 소속 교수학습센터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교수법 및 학습법 개발 및 보급, 평가 수행
- 6.학습부진 및 특수교육 분야
- 병원, 장애복지기관, 개인 클리닉 등에서 학습치료사로 활동하면서 정상 아동의 학습부진 문제 및 특수 아동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 7.교육학 및 교육심리학 관련 연구원 및 교육전문가 분야
- 교육학 및 교육심리학 관련 연구기관(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청소년상담원, 여성개발원 등)에서 연구 활동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