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는 교육 현장의 질적 개선과 효과증대를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인성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과이다. 인지발달과 정서지원을 통합한 학문으로 교육현상에 대하여 심리학적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를 학교 및 사회현장에 적용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덕체

1 교육목표

본 학과는 국내 유일의 교육심리학과로 학습자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정비, 인간 이해와 상담에 필요한 교과편성 및 실습의 강화, 현장실습 및 자원봉사 활동, 각종 교육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교육자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학과 특성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몇 가지 제도를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첫째, 지도교수 제도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입학 직후부터 4년 간 동일한 교수가 지도교수로 배정되어 학생 개개인에 대한 개별적인 상담활동을 통하여 각자의 요구와 특성에 적합한 진로를 개척해 나가도록 지도하고 있다.

둘째, 부전공 및 복수전공 이수를 권장하여 교사 및 상담자로서의 폭 넓은 학문적 기초와 다양한 진로 개척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하고 있다.

셋째, 상담자로서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과를 편성 운영하고 있다.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습을 포함하여 청소년 상담, 학습장애 진단 및 치료, 가족상담 등 관련 교과를 다양하게 개설하여 학교 현장의 교사로서 뿐만 아니라 사회 현장에서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상담자 및 교사로서의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넷째, 상담 실습 기회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학교상담, 청소년 및 여성 상담, 학습장애 진단 및 치료, 가족상담, 부모교육 등 다양한 인간발달 측면과 인간관계 측면에서 필요한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운영에 참여시켜 상담 훈련과정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2 장기발전 방향 및 추진내용

본 학과의 교육목적과 장기적으로 본 학과 출신자들의 진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발전 방향과 계획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1.교육심리학 전공자의 고유 활동분야 재정립
중등학교에서 상담교과를 담당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고 학교 및 상담센터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상담자와 학습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교육학 및 심리학 관련 학문분야에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현장 경험의 기회를 확대
재학 중 상담 및 교육활동면에서 뿐만 아니라 각종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것을 권장하여 현장실습을 통한 경험중심의 교육활동과 이웃을 돕고 사랑을 실천하는 교육자로서의 인격 양성을 함양하는 교육을 지향하도록 한다.
3.체계적인 진로지도
교육심리학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여 학생 각자의 적성과 희망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선배와의 대화, 현장 방문, 다양한 진로 탐색, 개별 진로 상담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진로지도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4.교육심리학 관련 분야의 복수전공 및 부전공의 적극 권장
학제 간 학문연구가 강조되는 국제적 추세와 다양한 진로 기회 확대에 부응하고 나아가서 교육자로서의 폭 넓은 학문적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복수전공과 부전공 이수를 권장한다.